본문 바로가기
TMI 이슈

설민석 학력 나이 역사왜곡 모음

by #§☆▒※‡@△◎№*&† 2020. 12. 27.
반응형

설민석

설민석 학력 나이 역사왜곡 모음 

설민석은 1970년생으로 단국대 연극영화과,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역사교육학 석사 출신의 대중에게 가장 알려진 한국사 강사입니다. 방송 출연도 많이 했고요.

인기강사인 그는 연극영화과 출신답게 이야기를 아주 흥미롭게 풀어내는 재주가 있습니다. 자칫 지루해질 수 있는 역사 수업을 재미있게 가르칩니다. 그래서 대중들이 좋아하죠. 하지만 설민석은 인기만큼 강의 내용에 논란이 많았습니다. 그러다 이번에 완전히 밑천이 드러난 사건이 있었죠. 

 

설민석의 벌거벗은 세계사 

'설민석의 벌거벗은 세계사'는 시청률도 잘 나오며 순항 중인 프로그램이었습니다. 그러다가 <이집트> 편 방송 후 전문가의 비난의 글이 올라오면서 논란에 휩싸입니다.

설민석 역사왜곡

"사실관계가 틀린 내용이 차곡차곡 쌓여가네요. 사실관계 자체가 틀린 것이 너무 많아서 하나하나 언급하기가 힘들 지경입니다. 제가 자문한 내용은 잘 반영이 안 되어 있는 것 같기도 하고, 그냥 보지 마세요"

고고학사 한국에서 유일한 이집트 고고학 전공자인 곽민수 씨가 올린 글입니다. 그는 이집트 관련 다수의 논문을 갖고 있으며 영국 런던대와 옥스퍼드대, 더럼대에서 고고학과 이집트학 석. 박사를 했습니다. 관련 분야의 전문가죠.

'구라 풀기'라고 저격당한 설민석은 제작진의 일부 오류에 대한 뒤늦은 사과 이후 모든 잘못은 자신한테 있다며 직접 고개 숙여 사과합니다.

 

설민석의 역사왜곡 모음 

1. 귀화한 여진인 이성계

이성계를 여진족에서 귀화했다고 한 점,  전주 이 씨 이성계가 오랑캐가 된 거죠 

2. 조선 건국 후 이성계는 한발 물러나 허수아비가 됐다고 워딩 합니다 그리고 정도전의 세상이 왔다고 했죠

하지만 팩트는 이성계가 병환으로 눕기 전까지 왕자의 난은 꿈도 못 꿀 정도로 강력한 권력이 있었습니다

3. 민족대표 33인

"우리나라 최초의 룸살롱이 있었습니다. 태화관이라고 대낮에 그리로 간 거야. 그리고 거기서 낮술을 막 먹습니다."

이에 이준식 민족문제 연구소 연구위원은 "축배를 한 잔 들었을 수 있지만 33인 중 상당수가 목사나 장로들인데 술판을 벌였다는 느낌의 서술은 문제가 있다"라고 비판했습니다. 정유헌, 손병희의 후손은 "독립운동하신 선열님들에 대해 너무 모독적이고, 표현 자체가 망언이고 망발"이라고 분노했습니다.

비난이 쏟아지자 설민석은 "그날 그 사건의 견해일 뿐이지 폄훼하려는 의도는 없었다. 하지만 제 의도와는 다르게 유족분들께 상처가 될 만한 지나친 표현이 있었다는 꾸지람은 달게 받겠다 " 

결국 설민석은 3.1 운동 민족대표 33인의 명예를 훼손한 혐의로  1400만 원을 배상합니다.

4. '설민석의 삼국지' 책 오류 

책 내용: 손찬 형님 생각에 밴 번 천 번 망설였어

팩트: 공손찬은 성이 공손이고 이름이 찬입니다

책 내용: 청연- 푸른 연꽃이란 법명으로 새롭게 태어난 그녀는 비구니 승을 어머니처럼 모시며 암자에서 지내게 되었다 

팩트: 초선은 삼국지연의의 가공인물입니다

 

5. 강동의 호랑이 손권

원래 손권은 쥐같이 얍삽하고 인성도 더럽고 해서 관우가 손권에게 쥐새끼라는 소리까지 했습니다. 결국 오나라를 망하게 했죠. 그런데 그런 손권을 호랑이로 묘사, 삼국지 자체를 모르는 거 아니냐는 평을 듣습니다

6. 홀로코스트

설민석은 "홀로코스트 과정에서 유태인 시신의 지방으로 비누를 만들었다 피부로 앨범을 만들었다"라는 설과 괴담을 진지하게 설명했습니다.

이 이야기는 도시괴담에 불과하며 이러한 소문은 많은 이들에게 독일에 대한 공분을 일으켜 적개심을 갖도록 유도하였고 정작 확인 결과 물증으로 확보한 것들 중 인체 양성 반응이 나온 비누는 단 한 개도 없었다고 합니다.

6. 석굴암 

그는 일본이 민족정기를 끊기 위해 한국의 문화재들을 훼손했다며 일본이 석굴암을 콘크리트와 시멘트를 발라 훼손시켰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설민석의 주장은 역사왜곡이라는 반론이 나옵니다. 일본이 석굴암에 콘크리트를 바른 것은 사실이나 훼손의 목적이 아닌 보수공사가 목적이었다 

일제가 손을 대기 전 석굴암은 1000년 이상 곰팡이 하나 안 슬었을 정도로 완벽하게 보존됐다고 주장했지만 문헌 기록에 따르며 1921년 당시 석굴암 조사 보고서를 보면 이미 석굴암 천장의 3분의 1 가까이가 파손되어 구멍이 생겼고 그 구멍으로 흙이 쏟아져 본존불상이 파손될 위험이 있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7. 음악사 논란 

설민석은 유튜브 영상에서 "재즈가 초심을 잃어 알앤비를 탄생했다. 프랭크 시내트라 이후 백인이 흑인 음악을 불렀다. 흑인들은 초심을 잃었다 이거다. 그래서 흑인들만의 르네상스가 시작된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에 음악평론가 배순탁은 "재즈, 블루스, 일렉트릭 블루스, 알앤비, 초기 로큰롤에 대한 역사를 다룬 원서 한 권이라도 읽었다면 그런 말도 안 되는 소리는 할 수가 없다. 이 정도면 허위사실 유포나 마찬가지"라고 비판합니다

반응형

댓글